티스토리 뷰
이 세 친구들은 모두 비슷한 역할을 하기에 헷갈림을 유발합니다. 그래서 정리해보겠습니다
이 세 친구 모두 @ObservableObject와 함께 쓰이기에 우선 @ObservableObject의 정의를 Apple Developer에서 보면
@ObservableObject
A type of object with a publisher that emits before the object has changed.
-> Object가 변경되기전에 그 사실을 알리는 publisher가 있는 object 타입이다.
@Published 라는 attribute가 있는데 이 attribute로 선언된 프로퍼티가 변화하면 주위에 그 변화를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.
즉 ObservableObject는 Published attribute로 선언된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는 object 타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
이 ObservableObject 프로토콜은 class만 채택할 수 있습니다. ObservableObject는 Publisher를 가지고 있는데
struct == 값 타입 즉 값을 복사 그런데 복사된 값을 바꾸는데 여기저기에 알릴필요? XXX
class == 참조타입 값을 바꾸면 원본도 같이 변화! -> 알릴필요 OOO
그래서 class만 채택할수 있다!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.
@ObservedObject
-> 관찰가능한 객체를 구독하고 그 관찰가능한 개체가 변화하면 언제든지 view를 무효화하는 property wrapper 타입이다.
관찰가능한 객체를 구독하고 있다가 바뀌면 그 객체가 있는 View를 무효화시키고 새 값을 가진 View로 만드는 녀석입니다.
View를 새로 갈아엎는거죠 그래서 생명주기가 View와 함께합니다.
@StateObject
Overview를 보면 SwiftUI는 그 객체를 선언하는 구조체의 각 인스턴스에 대해 딱 한번 새 인스턴스를 생성한다.
관찰 가능한 객체의 의 Published 프로퍼티가 변화하면, SwiftUI는 그 프로퍼티에 의존하는 부분을 업데이트한다.
ObservedObject는 View전체를 다시 그리지만 StateObject는 뷰의 일부분만 다시 그린다. 그래서 View와
생명주기가 같지 않게되는겁니다.
어 그러면 @ObservedObject를 쓸 필요가 없지 않나?
-> @StateObjet는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@ObservedObject는 인스턴스를 지켜보게 하면 됩니다.
즉 ObservableObject를 처음 생성할 상위 View에서는 @StateObject를 사용해서 ObservableObject를
인스턴스화하고 이 인스턴스를 사용할 하위 View에서는 ObservableObject를 사용하는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
@EnvironmentObject
우리가 앱 전역에서 사용하고싶은 data model object가 있는데 위에 두 녀석을 사용한다면 계속해서 인자로 넘겨줘야합니다.
그런데 계속 넘겨주기 싫다? -> object를 environment에 놓아주기 위해 우리는 environmentObject view modifier를사용할 수 있습니다. 최상위 View에서 인스턴스를 만들고 하위 View에 넘겨주면 app어디서든 @EnvironmentObject만 사용하면 인스턴스를 사용할 수 있는것!
'SwiftUI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wiftUI) About TabView (0) | 2022.10.31 |
---|---|
SwiftUI) About UIViewRepresentable (0) | 2022.10.27 |
SwiftUI) @ViewBuilder (0) | 2022.10.07 |
SwiftUI) About ViewModifier (0) | 2022.09.28 |
SwiftUI) About ButtonStyle (0) | 2022.08.23 |
- Total
- Today
- Yesterday
- 코딩테스트
- 도둑질
- swift
- 3차원 농부
- Xcode
- 마법사 상어와 파이어스톰
- programmres
- 입국심사
- 백준 20058
- UIKit
- 알고리즘
- 8898
- ios
- C++
- swea
- 단속카메라
- 코테
- Algorithm
- 문자열 교집합
- 3000
- programmers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||||
4 | 5 | 6 | 7 | 8 | 9 | 10 |
11 | 12 | 13 | 14 | 15 | 16 | 17 |
18 | 19 | 20 | 21 | 22 | 23 | 24 |
25 | 26 | 27 | 28 | 29 | 30 | 31 |